24년 11월 13일 주식 초보 매매 일지입니다.
시작잔고 : 456,950
손익 : 16,630(3.64%)
종료잔고: 473,580
12일 클로봇을 매매하며 배웠던 거래량에 대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매매를 하려고 노력했고, 회사에서 일하면서 중간중간에 매매를 하다보니 놓친 자리들이 있지만 잃지 않은 하루에 감사한다.
매매 일지
지투파워
나는 출근을 아침 8시 반에 하는데 출근길이나 회사 도착해서 시간이 남을 때 뉴스들을 찾아본다. 이날 아침에는 원전 예산에 대한 뉴스를 봤다.
일봉으로 봤을 때 10월 29일의 최고가에 근접해있었고, 거래량이 많이 터지는 걸 보고 매수했다.
매수하자 마자 바로 올라가지는 않아서 시장가 풀매도를 누를까 말까 고민했지만 손실이 2%를 넘지 않았기 때문에 한번 기다려보자고 생각했다.
이 후에 큰 거래량으로 상승하는 걸 보고 절반을 매도한 후에 좀 기다려야겠다고 생각했으나, 거래량이 줄며 하락하는 모습에 더 떨어질 것 같아서 나머지를 매도했다.
계속 지켜보다가 고가를 돌파하는 모습이 나오는 것 같았으나, 거래량도 작고 VI 직전이라서 매수를 하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일을 하다가 중간에 또 보니 많은 상승을 해있었다.
상승한 이 후에 본 것이기 때문에 결과론적일 수도 있으나, 많은 거래량이 터지며 당일의 최고점을 돌파하는 자리였기 때문에 아마 보고있었다면 들어갔을 것 같은 자리여서 아쉬움이 남는다.
매수하자마자 오르면 좋겠지만 떨어졌다가 오르는 것을 보고 살 때도 반만 사고 내려갔을 때 나머지 반을 사는 것은 어떤지 고민이 되는 매매였다.
유진로봇
밥 먹기 전에 한번 들어가 봤는데 휴림로봇이 상한가를 치고 있었다. 다른 종목들을 살펴보니 로봇 관련주들이 모두 가파른 상승을 하고 있는 상태였다.
유진로봇을 봤을 때 엄청난 거래량과 동시에 VI에 걸려있는 상태여서 뉴스가 있나 봤는데, 건솔루션과 MOU를 체결했다는 뉴스가 있었고, 일봉으로도 10월 31일의 최고가를 갱신하려는 모습이었다.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 뉴스인지는 중요하지 않았고, 나는 판단할 수 도 없다.
오를까 내릴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을 때 VI가 풀리며 직전의 거래량이 작아보이게 만들만큼 엄청나게 상승하기 시작했고, 넋놓고 구경만하다가 늦게라도 들어가자 해서 산 후에 늦은 만큼 빠르게 매도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상승에 바로 매도했다.
이 후에도 돌파 자리가 나왔으나 밥 먹고 담배 피고 동료들이랑 떠들고 논다고 못 봤다. 저 돌파 가능성에도 아마 보고 있었다면 매수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이 날은 로봇주들이 트랜스포머라도 만들었는지, 손잡고 다 같이 우르르 오르는 걸 보면서 테마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배운점
- 분할 매수를 통해 수익 극대화
- 테마를 파악하고 덜 올라간 애들 골라보기
- 한 번 수익 봤다고 안일하지 말고 계속 지켜보기
잃지 않았음에 감사해야 할 실력임에도 수익을 내자 자만해졌거나, 안도감을 가졌던 것 같다.
계속 지켜봤으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 하루이다.
어제와 오늘 거의 모든 수익은 돌파 매매에서 얻을 수 있었다. 지투파워의 경우 분할 매수했다면 수익이 더 높아질 수 있었으나, 유진로봇의 경우 너무 빨리 올라서 분할 매수했다면 수익이 더 떨어졌을 것이다.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진입해야 할 지에 대한 공부와 경험이 더 많이 필요할 것 같다.
모두들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