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1월 25일 주식 초보 매매 일지입니다.
주식 초보 매매 일지 9화 feat. 한일단조, YG PLIS, 비에이치아이
시작잔고 : 496,736
손익 : -6,810
종료잔고 : 489,926
11월 목표 잔고 : 495,000
11월 22일 금요일에 11월이 끝나기도 전에 목표금액을 달성했다고 설레발을 쳤더니 아니나 다를까 정신 차리라고 씨게 한대 처맞았다.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계속 버텨봤으나 말해봤자 어차피 변명이고, 원칙만 지켰다면 수익을 낼 수도 있는 날이었다.
이틀에 한번은 꼭 원칙을 지키지 못하니 사자마자 기계적으로 자동손절을 -2%에 걸어놓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매매 일지
화성밸브, -19726
장시작 전에 대왕고래 테마에 관한 뉴스를 봤고, 장시작하자마자 많은 거래량이 터지며 VI가 걸리는 걸 확인했다.
VI가 풀리고 급락해서 시작했으나, 하락을 모두 만회하는 모습과 거래량을 보고 더 가겠다는 생각에 매수를 진행했다.
돌파하는 모습을 잠시 보여주는 것을 확인했지만 파멸적인 양봉을 만들지 못하고 바로 쏟아버렸다.
흐름대로 가주는 척 가능성을 보여주고 내려버리니 아쉬움을 떨치지 못했다.
바로 쭉 내렸으면 팔았을 텐데 올랐다 내렸다 갈피를 못 잡는 모습에 계속 홀딩을 하다가
지지라고 생각되는 구간이 깨지며 손절할 수 밖에 없었다.
절반의 손해만 볼 수 있었는데 스스로 대가리 한대 내리쳐야겠다.
일신석재, +12916
블로그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한 종목에 3번 진입한 것 같다.
블로그 시작하고 가장 오래 들고 있었던 종목이기도 하다.
화성밸브에서 개처맞고 일신석재한테 시비를 존나 걸었다.
첫 번째 매매는 돌파 매매의 관점으로 진입해서 수익을 냈고, 수익 낼 때 절반만 팔아서 수익을 냈다.
급등이 나오지 않고, 프로그램이 계속 매수하는데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판 자리에 그대로 다시 다 샀다.
수수료 헌납 좀 그만해라
두 번째 매도 자리는 원래 진입을 해야하는 자리인데 프로그램이 계속 사는데도 생각보다 많이 안올라서 절반을 털고, 상승에 나머지를 다 털었다.
다 팔고 나서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에
“프로그램이 존나 살 때는 좀 눌렸을 때 사면 그냥 무조건 간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기준 지지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매매하다가 개박살난 적이 있기 때문에 무서움이 있었지만, 이평선과 매물대에 대한 지지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도전을 해봤다.
지지부진 시간은 흘러가고, 손절 할 만큼 내려가지도 않고 프로그램 매수는 계속됐다.
거래량이 다 죽어서 변동성이 없는게 굉장히 힘들었는데, 아무래도 도파민에 절여진 도박중독자가 된 것 같다.
도저히 참을 수 없을 지경이 되어 본전에서 모두 매도했고, 매도하자마자 1%의 수익 구간을 찍었다.
앞으로도 지지를 근거로 한 매매를 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다.
배운점
- VI 걸리고 갭하락 뜬 종목은 거래량이 터지며 올라가도 들어가지 말자
- 프로그램 매수를 근거로 하는 거래는 상승폭이 20% 이하일 때 도전해보자
- 내가 생각하는 지지라인을 믿지 마라
모두들 부자 되세요!